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-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한다.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.
- 현실 세계의 도로(간선)은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는다.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.
-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.
A→ B , B→ C 를 찾고 A→C 를 찾는
길찾기는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원리
그러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길찾기 문제 중에서도 탐욕적인 원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.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의 과정
-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.
-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.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.
-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.
- 위 과정에서 3번과 4번을 반복한다.
현재를 기준으로 하여 최단거리가 가정 짧은 노드를 선택하는 과정을 반복할 때마다
특정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를 확실히 결정하는 것과 같다.
이러한 특징 때문에 매 상황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는 것을 반복하므로써 모든 노드에 대해서 방문 처리가 끝났을 때
전체 노드까지의 모든 최단거리를 알 수 있다.
이러한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
각 노드까지의 최단거리만 알 수 있게 되는데
최단 경로까지 알기 위해서는 별도의 로직이 필요하다.
그러므로
출발 노드로 부터 다른 모든 노드 까지의 최단거리 테이블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특징
- 그리디 알고리즘 :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합니다.
- 단계를 거치며 한 번 처리된 노드의 최단 거리는 고정되어 더 이상 바뀌지 않습니다.
-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.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됩니다.
- 완벽한 형태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소스코드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 넣어야 합니다.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: 간단한 구현 방법
-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 모든 원소를 확인(순차 탐색)합니다.
다익스트라 알고리즘 : 간단한 구현 방법 성능 분석
- 총 O(V)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한다.
-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(V^2)이다.
- 일반적으로 코딩테스트의 최단 경로 문제에서 전체 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면 이코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
- 노드의 개수가 10000개를 넘어가는 문제라면 매우 비효율적이다.
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
-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하는 자료구조이다.
힙(Heap)
-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이다.
- 최소 힙(Min Heap)과 최대 힙(Max Heap)이 있다.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을 포함해 다양한 알고리즘에서 사용된다.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개선된 구현 방법
-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힙(Heap) 자료구조를 이용한다. ( 거리가 짧은 순서부터 각 노드에대한 정보가 나올 수 있도록 한다.)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.
-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해 놓기 위해서 힙 자료구조를 추가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.
- 현재의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최소 힙을 사용한다
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꺼낸 원소의 거리가 현재 테이블에 기록되어 있는 거리보다 크다면
방문 처리돼 있는 노드라고 간주 할 수 있으므로 무시하면 된다.
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- 파이썬 코드
import sys
import heapq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 = [[] for _ in range(n+1)]
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 = [INF] * (n+1)
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 c))
def dijkstra(start):
q = []
#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는 0으로 설정하여, 큐에 삽입
heapq.heappush(q, (0, start)) # 시작노드 정보 우선순위 큐에 삽입
distance[start] = 0 # 시작노드->시작노드 거리 기록
while q: #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
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
dist, now = heapq.heappop(q)
#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
if distance[now] < dist:
continue
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
for next in graph[now]:
# cost = 현재 확인하고 있는 노드의 거리 값 + 그 노드와 인접한 다른 노드의 거리값
cost = dist + next[1] # dist는 저장 되어있는 최단경로, next[1]은 다른 노드로 가는 거리 값
# 현재 노드를 거쳐서,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 < distance[next[0]]:
distance[next[0]] = cost # 작은 비용으로 거리를 갱신한다
heapq.heappush(q, (cost, next[0])) # 값이 갱신되면 우선순위큐에 넣는다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도달할 수 없다고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:
print('도달할 수 없음'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[i])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개선된 구현 방법 성능 분석
-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**O(ElogV)**이다.
- 노드를 하나씩 꺼내 검사하는 반복문(while)문은 노드의 개수 V 이상의 횟수로는 처리되지 않는다.
- 결과적으로 현재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을 확인하는 총횟수는 최대 간선의 개수(E)만큼 연산이 수행될 수 있다.
- 직관적으로 전체과정은 E개의 원소를 우선순위 큐에 넣었다가 모두 빼내는 연산과 매우 유사하다.
- 시간 복잡도를 O(ElogE)로 판단할 수 있다.
- 중복 간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 이를 O(ElogV)로 정리할 수 있다.
- O(ElogE) → O(ElogV^2) → O(2ElogV) → O(ElogV)
'개발일지 > 자료구조+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그래프란 (0) | 2022.04.22 |
---|---|
힙(heap) 자료구조 (0) | 2022.03.16 |
해시(Hash) (0) | 2022.02.08 |